사회적응 프로그램 지역축제 "칠원고을줄다리기"
페이지 정보

본문
사회적응 프로그램 지역축제“칠원고을줄다리기★"
안녕하세요.
함안 더조은재가노인복지센터입니다.
지난 주에는 지역축제 "칠원고을줄다리기"에 참석하였는데요.
잠깐 소개해드리자면 삼칠지역의 대표적인 민속행사로 "삼칠민속줄다리기"라고도 합니다.
삼칠지역(칠원읍, 칠서면, 칠북면)의 대표적인 이 행사는 1960년까지 용산천에서 지속되어오다 그 맥이 끊겼으나 2005년 재현하여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칠면의 문화유산으로 삼칠면민의 단합과 우리 고유문화의 전통과 맥을 잇기 위해 매년 2~3월중에 개최하여 칠원읍, 칠서면, 칠북면 3개면의 주민들이 모두 참여한 성대한 민속행사입니다.
더조은에서도 해마다 "삼칠민속줄다리기"에 참여하였는데요, 올해도 어르신들께 어찌할까요~ 여쭤보니,
"아 거, 매년 갔는데 가야지이~~"하십니다. ㅎㅎ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
프로그램의 목표
”
첫째, 지역 축제에 참여하고, 활동하면서 새로운 환경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쌓는다.
둘째, 지역사회 내에서의 적응력을 향상 시키고 심리적 안정감을 느낀다.
셋째, 경험을 회상하여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입니다.
“
치매예방효과, 대·소근육의 신체기능 유지 및 증진
”
치매 초기에는 최근에 있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단기 기억력의 감퇴가 주로 나타나며,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습득력을 잃게 됩니다. 언어활동을 통해 사물의 개념, 문장 사용 등과 관련된 인지기능 및 대·소근육의 신체기능이 유지 및 증진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직접 지역축제에 참여하고, 참여한 경험을 회상하면서 뇌의 활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심리적 안정감
”
또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정서적 교류를 통해 즐거움, 정서적 해방감을 느끼고 심리적 안정감을 느낍니다.
자, 그럼 우리 어르신들 축제에 잘 다녀오셨는지 함께 그 시간으로 떠나볼까요? ^^
식전행사인 길제, 기원무, 대북공연을 관람하였습니다. ^^
우리 어르신들도 카메라를 발견하시고는 손을 흔들며 인사해주십니다. ㅎㅎ
잘 보이는 쪽으로 어르신들을 모시고, 참여할 인원을 정해 선생님들과 안전하게 줄다리기 하였습니다.
공연도 관람하고 함께 합을 맞춰 줄다리기 하면서 경험과 추억을 함께 나누어 보았는데요, 어떤 행사가 가장 기억에 남았는지 이야기 나누어보다가, "내년에도 우리 모두 함께하자~" 하시는 우리 어르신 말씀에 가슴 한켠이 뭉클해 지는 하루였습니다. ^^
이렇게 지역 축제에 참여하여 참여한 경험, 회상,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인지 자극을 강화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정서적 교류로 즐거움, 정서적 해방감을 느끼고 심리적 안정감을 느낍니다.
어르신들의 컨디션을 고려하여 식사 시간에 맞춰 외식을 하고 다시 센터로 돌아가 보았는데요.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지역축제인만큼 안전에 안전, 또 안전을 고려하여 이동하였습니다. 하여 더 많은 사진을 찍어 추억해 남기고 싶었으나 그러지 못했던 점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함안 "더조은재가노인복지센터" 위치가 궁금하시다면 클릭 ↓↓↓↓↓↓↓↓↓↓↓↓↓↓↓↓
* 「블로그」도 같이 운영 중이니 많이 찾아주세요! 두번째 링크 클릭 ↓↓↓↓↓↓↓↓↓↓↓↓↓↓↓↓
관련링크
- 이전글신체프로그램 “기공체조★” 25.03.25
- 다음글보건교육프로그램 "낙상예방교육" 25.03.2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